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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사전

유럽과 아프리카사이의 지브롤터 해협이 다리로 연결되지 않은 이유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3. 9. 23. 19:06

유럽과 아프리카사이의 지브롤터 해협이 다리로 연결되지 않은 이유

Gibraltar해협

2018년에는 중국의 홍콩-주하이-마카오 도로단지가  개통되었다. 총 길이 55km의 수중 다리와 수중 터널로 구성되었다. 수상 다리의 가장 긴 구간은 약 30km다. 그러나 긴 수상 다리는 아시아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Kerch해협을 가로질러 러시아가 건설한 Crime다리길이는 19km이다.(수상 부분은 7.5km)

이것은 주강의 거의 50km다리와 19km의 Kerch해협을 가로 지르는 다리가 있지만 14km Gibraltar를 가로 지르는 다리는 왜 없을까?

 

**Gibraltar는 지중해의 대서양 방향 입구로, Iberia반도 남부에 있는 영국의 해외 영토이다. 북쪽으로는 스페인의 Andalucía지방과 접하고 있다. 면적은 6.8km², 인구는 2012년 기준으로 3만명이다. 

아프리카는 생각보다 가깝다.

거대한 수상 교량과 수중 터널 건설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미국 Pontchartrain호수를 가로지르는 댐 다리의 길이는 38.4km, 중국의 Hangzhou Bay Bridge는 35.6km, 말레이시아의 Sultan Abdul Halim Muadzam Shah Bridge는 24km다.

Channel터널의 길이는 34km다.지구상에는 수십개의 유사한 예가 있으며, 그 대부분과 비교할 때 14km의 Gibraltar는

거리가 먼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아프리카와 유럽 사이의 해협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그 자체를 암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여전히 존재하지 않는다.

단 14km 거리

Gibraltar해협을 가로 지르는 다리가 없는 이유는 실제로 매우 간단하다. 해협이 좁은것은 교량 건설의 관점에서 볼 때 확실한 이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기존의 단점에 의해 완전히 무효화된다.

 

첫째, Gibraltar해협은 매우 깊다.

해협의 가장 어려운 부분에서는 수면에서 바닥까지 약1,180m이다. ㎞ 길이의 다리 지지대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보자!

*비교 : 영국 해협의 깊이는 174 m이고 Kerch Bay의 깊이는 18m이다.

*명확성을 위해 : 10층 건물의 높이는 33-40m이다. Gibraltar해협은 지구상에서 가장 큰 건물의 높이보다 깊다.(두바이의 Burj Khalifa 마천루는 높이가 828m이다.

Gibraltar는 매우 어려운 흐름을 가지고 있다.

둘째, Gibraltar해협에는 매우 강력한 해류가 있다. 

매년 110조㎥이상의 물이 Gibraltar를 통해 흐른다. 이것은 1년동안 지구상의 모든 강을 통과하는 물의 양보다 많다.

더욱이 Gibraltar의 흐름은 단순하지 않고 그 반대이다. 상층에서 물은 대서양에서 지중해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아래쪽 

층에서 - 동쪽에서 서쪽으로, 지중해에서 대서양까지 이동한다.다 방향 흐름은 가능한 구성을 상당히 복잡하게 만든다.

지진 위험 지역 중 하나

셋째,  Gibraltar해협은 지진 활동의 관점에서 안전하지 않다. 

사실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의 두 개의 암석권 판이 만나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이 경우 첫 번째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 번째 아래로 움직인다. 이것은 또한 교량과 터널의 잠재적인 건설을 복잡하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순전히 경제적 측면이 있다. Gibraltar를 가로 지르는 다리가 건설 될 수 있다고하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모든 소개와 함께, 그 건설은 엄청나게

비싸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