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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따라 구름따라
봄의 예찬 (이당 안병욱 명예철학박사 에세이) 본문
"봄은 처녀,여름은 어머니,가을은 미망인,겨울은 계모" 일년 사계절을 여인에 비유한 폴란드의 명언입니다. 봄은 처녀처럼 부드럽다. 여름은 어머니처럼 풍성하다. 가을은 미망인처럼 쓸쓸하다. 겨울은 계모처럼 차갑다. 봄처녀가 불룩한 생명의 젖가슴을 갖고 부드러운 희열(喜悅)의 미소를 지으면서
우리의 문을 두드린다. 봄은 세가지의 덕을 지닌다. 첫째는 생명이요, 둘째는 희망이요, 세째는 환희(歡喜)다. 봄은 생명의 계절이다. 땅에 씨앗을 뿌리면 푸른 새싹이 난다. 나뭇가지마다 신생의 잎이 돋고 아름다운 꽃이 핀다. 봄의 여신은 생명의 여신이다. 생생육육은 천지의 대덕이다. 세상에 생명이 자라는 것처럼 아름답고 신비롭고 놀라운 일이 없다. 시인이여,생명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여라. 화가여,생명의 신비를 그려라. 생명의 경이(驚異)를 외쳐라. 밀레와 고호는<씨 뿌리는 젊은이>를 그렸다. 네 마음의 밭에 낭만의 씨를 뿌려라. 네 인격의 밭에 성실의 씨를 뿌려라. 네 정신의 밭에 노력의 씨를 뿌려라. 봄은 희망의 계절이다. 북풍한설의 겨울이 지나가면 온난화열의 봄바람이 만물을 따스하게 감싼다. 옛사람은 봄바람을 혜풍(惠風)이라고 했고, 여름 바람은 훈풍(薰風)이라고 했고, 가을 바람은 금풍(金風)이라고 했고, 겨울 바람은 삭풍(朔風)이라고 했다. 봄바람은 은혜로운 바람이다. 봄바람이 우리의 얼굴을 스치면 누구나 마음이 훈훈해진다. 봄바람이 초목을 어루만지면 향기로운 꽃이 핀다. 한국의 봄은 개나리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 뒤를 이어 한스러운 진달래꽃이 피고, 청순한 목련이 피고,향기가 짙은 라일락꽃이 핀다. 봄의 태양은 따스하다.봄의 바람은 은혜롭다. 봄의 대지는 인자하다.봄의 공기는 상쾌하다. 봄의 여신은 우리의 가슴을 밝은 희망으로 안아준다. 인간은 희망을 먹고 사는 동물이다. 희망의 활력소로 네 생활을 힘차게 건설하여라. 봄은 환희의 계절이다. 우울의 날이여 가거라 비애의 날이여 사라져라 절망의 날이여 없어져라 고목처럼 메말랐던 가지에 생명의 새싹이 돋아난다는 것은 얼마나 기쁜 일이냐 얼어붙었던 땅에서 녹색의 새 생명이 자란다는 것은 얼마나 감격스러운 일이야 창 밖에 나비가 찾아오고,하늘에 종달새가 지저귀고,벌판에 시냇물이 흐르고, 숲속에 꽃이 핀다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인간은 어둠의 아들이 아니고,밝음의 아들이다. 인간은 슬픔의 딸이 아니고 기쁨의 딸이다. 생명의 본질은 암흑이 아니고 광명이다. 모두 환희의 노래을 불러라. 환희의 춤을 추어라. 환희의 철학을 배워라. 환희의 종교을 가져라. 요한 시트라우스의 봄의 왈츠를 들으면 천지만물이 저마다 생명과 환희의 무용을 하는 것과 같다. 봄의 여신은 환희의 여신이다. 한시에는 봄을 예찬한 것이 많다. 명조(明朝)의 시인 고청구(高靑丘)의 시는 봄을 찬미한 명시입니다. 도수부도수(渡水復渡水):물건너 또 물건너, 간화환간화(看花還看花):꽃구경 또 꽃구경 춘풍강상로(春風江上路):봄바람 강변길에 부각도군가(不覺到君家):어느덧 님의 집이 강을 건너고 꽃구경을 하면서 유유자적, 봄바람을 맞으며 정다운 친구의 집을 찾아가는 시인의 낭만과 풍류을 읊은 오언절구(五言絶句)입니다. 당대(唐代)의 전원시인(田園詩人) 맹호연(孟浩然)의 다음 시는 봄을 노래한 한시의 최고봉에 속할 것입니다. 춘면부각효(春眠不覺曉):새벽이 되는것도 모르고 아침잠을 깨니 처처문제조(處處聞啼鳥):여기 저기서 들려오는 새소리 야래풍우성(夜來風雨聲):간밤에 비바람 소리 들리더니 화락지다소(花落知多少):아마 적지 않게 꽃이 떨어졌겠지. 누구나 경험하는 춘경(春景)의 춘정(春情)을 노래한 명시입니다. 봄은 생명과 희망과 환희의 계절이다. 자연이 베푸는 이 위대한 미의 향연 하나님이 연주하는 이 놀라운 존재의 교향악 봄의 여신은 아름다워라! 이당 안병욱 명예철학박사님 에세이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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