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1,600유로와 위스키 두병으로 세줄무늬 LOGO를 구입한 Adidas의 설립자 본문

잡학사전

1,600유로와 위스키 두병으로 세줄무늬 LOGO를 구입한 Adidas의 설립자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5. 3. 17. 11:50

1,600유로와 위스키 두병으로 세줄무늬 LOGO를 구입한 Adidas의 설립자

 

모든 유명 브랜드에는 눈에 띄는 이름이나 기억에 남는 로고가 있다.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진정한 전설이 된 아디다스도 예외는 아니다.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유명한 세 줄무늬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 스포츠 브랜드의 상징인 이 상징이 거의 우연히, 적은 금액의 돈과 위스키 두 병으로 설정되었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의 전설적인 로고는 매우 흥미로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공정하게 말하면 아디다스 창립자의 운동화에 있는 줄무늬는 항상 거기에 있었지만 처음에는 두 단위의 양이었다는 점을 분명히 할 가치가

있다. 아돌프(Adi Dassler) 또는 아돌프(Adi Dassler)가 단독으로 제품을 만든 것이 아니라 그의 형인 루돌프(Rudolf)와 공동으로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에 회사는 완전히 달랐다.

Dassler 형제와 그들의 가족들

 

1924년에 설립된 두 회사의 이름은 Gebruder Dassler Schuhfabrik으로, 독일어로 번역하면 '다슬러 형제 신발 공장'이라는 뜻이다.

그들의 주요 제품은 운동선수를 위한 스파이크 스니커즈였으며 이미 동일한 두 개의 스트라이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기능은

로고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었다.신발이 필요한 구조를 갖도록 부품이 고정된 면에 배치되었다.

줄무늬는 모든 것이 무너질 때까지 Dassler 형제 브랜드의 역사와 함께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잘 될 것이지만 Dassler 형제의 공동 사업은 20년 후 심각한 다툼으로 인해 무너졌고 그 후 그들은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다. 그리고 Adolf는 현재  Adidas로 알려진 회사를 설립하고 그곳에서 자신의 이름인 Adi Dassler를 암호화했다.

물론 Dassler Jr.의 스니커즈로 선수들이 상을 받았기 때문에 큰 이름 외에도 기억에 남는 로고도 있어야 했지만 브랜드 자체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스포츠 신발 생산 작업장의 Adolf Dassler

 

완전히 새로운 상징을 찾으려는 시도는 실패했고,  Adolf는 다시 줄무늬로 돌아갔다. 그러나 다툼 중에도 형제들은 이전 로고를 사용하지

않기로 한 가지 거래를 수행했다. 그래서  Adolf는 두 개 대신 세 개의 줄무늬를 취하여 같은 장소에 놓고 조립하되 대조를 이루어 눈에 띄게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했는데, 바로 같은 로고를 가진 비슷한 초점을 가진 회사가 이미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1954년 Adi Dassler의 spiked sneakers

 

대화는 스포츠웨어를 만드는 핀란드 회사 Karhu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브랜드의 주력 제품은 발을 더 잘 고정하기 위해 세개의

줄무늬가 있는 운동화였다. 그리고 비록 제작 과정에서 덧칠이 되었지만, 그들의 존재는 여전히 로고에 대한 권리에 대한 법적 절차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흥미로운 사실 : Dassler Jr.가 발을 고정하기 위해 도색되지 않은 요소가 있는 미완성 운동화를 보았을 때 이 세 줄무늬에 대한 아이디어를

준 것은 Karhu 회사의 신발이었다는 버전이 있다.

여전히 핀란드 브랜드 Karhu에서 만들고 있는 현대적인 운동화

 

Adolf Dassler의 세 줄무늬 형태로 상징을 판매하겠다는 제안은 핀란드 회사가이 디자인을 전혀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핀란드 회사를 만족 시켰다. 거래 비용은 1,600유로와 좋은 위스키 2병으로 작고 심지어 흥미 롭다.결과적으로 Karhu 회사는 어느 시점에서 로고를 변경하고 큰 글자 "M"을 사용하지만 Adidas도 로고 디자인을 여러 번 변경했지만 세 줄무늬는 그대로 남아 있다.

이 전설적인 회사는 로고 디자인을 여러 번 변경했지만 세 줄무늬는 그대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