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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ica Mali의 Bandiagara고원에 있는 고대주거지"Dogon Country"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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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ica Mali의 Bandiagara고원에 있는 고대주거지"Dogon Country"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4. 12. 23. 12:05

Africa Mali의 Bandiagara고원에 있는 고대주거지"Dogon Country"

Bandiagara절벽: 아프리카 Mali의 1,600피트 높이의 부족 매장지

 

고대부터 사람들은 바위, 더 정확하게는 동굴에 거주해 왔으며 점차 동굴을 확장하거나 악천후나 야생 동물로부터 구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대피소를 추가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정복 전쟁으로 인해 부족들은 가족, 가축, 심지어 신앙을 지키기 위해 더 오래된 피난처를 사용해야 했다. 10세기에서 12세기에 Bandiagara(Mali) 산맥에 정착한 Dogon족도 예외는 아니었다.


1.Bandiagara(Mali)산맥에 특이한 정착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Mali중심부의 아프리카 대륙에 위치한 Bandiagara고원은 남쪽의 savanna가 북쪽의 사막 풍경과 만나는 곳으로, 우리 시대 이전부터 사람들에게 안전한 피난처였다. 이것은 전통, 초현실적인 자연 경관, 비밀과 마법, 독특한 점토 건축이 풍부한 대륙 전체에서 가장 매력적인 지역 중 하나다. 주요 명소이자 보물 창고는 250km에 걸쳐 뻗어 있는 인상적인 고원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 산맥은 기원전 3-2세기에 이 지역에 살았던 가장 오래된 부족인 Toloi의 고향이었다. 그들은 자연 동굴과 틈새를 점령 했을뿐만 아니라 돌로 만든 둥근 나선형 오두막 형태로 피난처를 지은 최초의 사람들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위 선반이나 동굴 자체 내부로 보호되었다.

그리고 서기 11세기에는 Sahara사막의 남쪽에 위치한 지역에서 온 Tellem족이 절벽에 거주했다.그들은 산기슭과 절벽 자체에 현재 존재하는 많은 주거지와 구조물을 지었다. Toloi와는 달리 Tellem족은 흰개미 무덤에서 채굴한 황토색 점토를 기초로 사용하여 건축을 위해 점토벽돌을

사용했다.

 

2.Bandiagara산맥에 "Dogon지방"이 나타난 때

 

접근할 수 없는 절벽과 바위가 많은 지형은 다른 사람의 비용으로 이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과 나중에는 사막에서 도착한 노예 상인들로부터 탁월한 보호를 제공했으며, 이로 인해 외부 세계와 격리된 수많은 정착지가 출현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적어도 32개의 지역 방언이 생겨났으며, 그 중 많은 방언은 원래 부족의 같은 분파가 거주했지만 지금은 서로 이해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적 전통,

건축 기술 및 정착지 조직도 다르다.

 

그러한 확산은이 지역에 Dogon족이 도착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Tellem족이 어디로 갔는지, 새로운 부족에 의해 쫓겨났는지, 점차 동화되었는지, 아니면 다른 지역으로 가서 결국 완전히 사라졌는지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다. Dogon언어에서 유래한 "Tellem"이라는 단어의

어원에 주의를 기울이면 넓은 의미에서 "우리 앞에 있던 사람들"또는 "우리가 그들을 찾았다"를 의미한다.

 

반디아가라 고원은 우리 시대 이전에 사람이 살았고 수세기 동안 다른 부족의 거주지였지만 이 전체 지역은 10-12세기에만 Niger(서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강)의 상류에서 와서 지역 주민들을 이주시킨 "Dogon의 나라"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Dogon족은 Fulani족의 억압과 이슬람화를 피하기 위해 Mande에서 이주하여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정착했는데, 이는 11세기부터 이슬람이 다른 나라의 상인들에 의해 그들의 신앙이 되었기 때문이다.


3.오늘날에도 여전히 번성하는 난공불락의 Dogon족 마을

 

그 이후로 점토 주거지가 산맥 기슭의 테라스와 능선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구조와 목적이 달랐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정착지는 명확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과 고대 신앙의 적용을 받으며 건물은 서로 가까이 위치하여 직사각형 모양이다.Dogon족 마을은 보통 44개의

주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앙과 가장 높은 곳에 세워진 긴(ginn, 촌장의 집) 또는 성소 주변에 집중되어 있다. 자연의 힘에 바쳐진 사원은 점토 벽에 새겨진 틈새로 장식되었으며, 숭배 대상, 모든 경우를 위한 많은 부적과 물약, 동물 조각상과 심지어 야채도 보관되었는데,

이는 Dogon족이 자연의 모든 요소(정령 숭배 신앙)의 생기를 믿는 민족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 옆에는 togu가 있는데, 이곳은 정착지/공동체의 연장자(남성)를 위한 모임 장소다.이것들은 항상 매우 낮게 지어졌으며 평평한 초가 지붕을 가진 헛간과 같았으며 벽이 아니라 조각 된 기둥이나 돌 기둥에 고정되어 있었다. 알고 보니, 헛간의 높이는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싸움과 긴 다툼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구부리거나 앉아서 대결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주먹을 사용하는 것은 더욱 불편했기 때문에

그러한 예방 조치였다.
지금까지는 가장 외곽에 punulu라고 불리는 둥근 집이있는 정착지가있었다.그들은 피를 경멸하는 신들(주물)을 화나게 하지 않기 위해 위급한 날에 그곳으로 이사 온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것이었다.

 

각 마을에는 항상 남자와 여자를 위한 숨겨진 곡물 창고, 아니 두 개의 곡물 창고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바위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접근할 수 없는 움푹 들어간 곳에 숨겨져 있었는데, 나무 계단의 구불구불한 길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었는데, 그 계단을 찾아야 했을 뿐만 아니라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계단을 따라 걸어야 했다. 텔리(Teli), 이렐리(Ireli), 티렐리(Tireli) 등의 정착지가 있는데, 이곳의 점토 곡물

저장고는 시선을 끌지 않고 바위가 많은 풍경에 완벽하게 들어맞았다.그곳까지 올라가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문제가 많으며,때로는 준비되지 않은 모험가와 다른 사람들의 음식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완전히 불가능하다. 고원 꼭대기에서 무서운 공허 속으로 내려간 로프를 타고

내려가거나 장비 없이 수직면을 극복할 수 있는 진정한 곡예사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물건이 접근하기 어려운 마을의 경계 내에 지어졌다면, 그것들 역시 점토로 세워졌으며 돔 모양의 원뿔 모양만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집의 점토 외관, 특히 신성한 물건이나 곡물 창고가 우울하거나 단조롭지 않았으며 항상 신 숭배의 모든 요소와 자연 원리를 보여주는

우주적 상징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토템 가면과 동물, 식물, 특히 도곤족이 숭배하는 이미지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오늘날까지 전통과 신념을 보존해 온 Dogon족의 독특함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다. 다양한 마스크는 현대 관광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 각 마스크는 애니미즘 신앙의 특징인 특정 상징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각각의 특별한 장소에 보관된 실제 가면은 13세기 이래로 그대로 유지되어 초심자가 접근 할 수없는 고대 의식 중에 사용된다. 더욱이, 그들 중 일부의 성례는 60년에 한 번만 집행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