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옆구리에 버섯이 돋아나는 살아있는 개구리 본문

세상만사(국내외 토픽)

옆구리에 버섯이 돋아나는 살아있는 개구리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4. 3. 5. 09:21

옆구리에 버섯이 돋아나는 살아있는 개구리

 

2023년 6월, 한 무리의 박물학자가 인도 남부 Karnataka에 있는 길가 연못에서 양서류와 파충류를 관찰하기 위해 여행하는 동안 발견한 개구리 중 하나에서 이상한 세부 사항을 발견했다.
나뭇가지에 앉아있는 살아 있는 황금 등개구리는 연구원들에게 예상치 못한 광경을 보여주었는데, 그것은 옆구리에서 작은 버섯이 돋아나는 

것이었다.
Bengaluru에 있는 세계자연기금(World Wildlife Fund-India)의 강과 습지 전문가인 Lohit Y T는 CNN에 "내가 그 버섯과 함께 개구리를 처음

관찰했을 때, 나는 그 광경에 놀랐고 흥미를 느꼈다"고 말했다. Lohit는 개구리를 발견한 연구원 중 한 명이었다. 

 

1.옆구리에서 작은 버섯이 돋아난 황금 등 개구리는 연구자들에게 당혹스럽고 전례 없는 광경을 보여주었다.

"이 현상은 우리가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제 생각은 그것을 기록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개구리에게 위험한 현상이 아니라 드문 사건이기를 바랐습니다."
길이가 최대 2.9인치(7.4센티미터)밖에 되지 않는 미니 개구리는 인도 남서부의 Karnataka주와 Kerala주에 많이 서식한다. 
이 종의 학명은 Hylarana intermedia이지만 일반적으로 Rao의 중간 황금 등 개구리로 알려져 있다.
Lohit가 묘사한 것처럼, 그 집단은 동물을 발견했을 때 건드리지 않았고, 수집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양서류의 운명과 현상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2.인도 남서부의 Karnataka주와 Kerala주에는 개구리가 많지만, 과학자들은 옆구리에서 버섯이 나오는 개구리를 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Lohit와 그의 동료들은 2024년 1월 파충류와 양서류 저널에 그들의 발견에 대한 메모를 발표하여 생물학자들에게 그들의 전례 없는 발견을 알렸다.
나중에 균류학자들은 사진을 통해 개구리의 왼쪽 옆구리에서 자라는 버섯이 죽은 나무의 썩은 나무에서 주로 자라는 곰팡이의 일종인

Mycena속의 일부인 일반적인 bonnet임을 확인했다.

Mycena는 부영양 분해자로, 일반적으로 죽거나 썩어가는 유기물에서 영양분을 얻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한 연구는 그것이 또한 살아있는 식물들에서 번성하도록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023년 연구는 미세나 곰팡이가 살아있는 식물이나 나무와 공생 관계를 갖도록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즉, 균류는 상호 이익이 되는

배열로 식물 숙주로부터 영양분을 취하고 식물 숙주에게 전달한다.

 

코넬 대학교 수의과 대학의 공공 및 생태계 보건 부서의 박사 후 연구원인 Alyssa Wetterau Kaganer는 이 매혹적인 발견이 버섯의 적응 능력의 발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곰팡이는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역동적인 유기체이며, 다른 환경이나 기후에서 새로운 잠재적 숙주에 노출되면 이전에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개구리의 운명에 관해서는, "그렇지 않으면 건강한 개구리는 건강에 아무런 악영향 없이 이 곰팡이에 의한 피부의 가벼운 군락을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Kaganer는 말한다.
그러나 전문가는 동물에 대한 연구 없이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미세나 균류가 "동물의 피부에서 광범위하게 자라거나 몸 안에 굴을 파고 

들어가면, 그 동물은 곰팡이 질병의 징후를 보일 수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3."이 현상은 우리가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내 생각은 그것을 기록하는 것이었다"고 그 동물을 목격한 강과 습지 전문가인 Lohit Y T가 말했다.

 

진균 감염은 개구리 사이에서 흔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알려지지 않은 진균-개구리 상호 작용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인도 Telangana에 있는 세포 및 분자 생물학 센터의 멸종 위기에 처한 종 보존 연구소의 수석 과학자인 Karthikeyan Vasudevan은 살아 있는 버섯이 개구리의 조직에서 직접 자라지 않고 나무에서 자랐다는 또 다른 가설을 제시했다.
"가능성 중 하나는 개구리가 피부에 박힌후 피부 아래에 작은 나무 파편이 있고 버섯이 싹을 틔웠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전 세계 700종 이상의 양서류에 영향을 미치는 치명적인 곰팡이 감염인 키트리디오마이코시스(chytridiomycosis)의 사례가 인도에서 급증하고 있으며, 전국의 모든 개구리 핫스팟에서 낮은 수준으로 관찰되었다고 연구의 저자들은 지적했다.
chytrid 질병을 일으키는 곰팡이 종은 개구리에서 볼 수 있는 미세나 버섯과 관련이 없지만, Kaganer 는 "미세나에 걸린 개구리가 chytrid 감염에 대한 감수성을 변화시켰을 수 있다"고 믿는다.

 


4.과학자들은 그 사진들이 Mycena버섯을 보여주고 있는지, 아니면 그 성장이 버섯인지에 대해서도 동의할 수 없다.

 

저자는 날씨가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고 개구리가 가장 많은 다음 몬순 시즌에 길가 연못을 다시 방문하여 흥미롭지만 찾기 힘든 양서류를 다시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우리가 그걸 찾을 수만 있다면, 정말 멋질 거야." Lohit가 말했다. "이 장소는 많은 애호가와 전문가들이 자주 찾는 곳입니다.
"일부 연구원이 손에 넣어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다시 말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황금 등개구리의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일부 연구자들은 이 개구리에 붙어있는 곰팡이 종에 대해 감히 결론을 내리지 못하며, 이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사진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곰팡이 생태학자인 Sydney Glassman과 같은 일부 사람들은 그 성장이 버섯이라는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