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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레스트 7大明峰 본문
에베레스트 7大明峰
1. 에베레스트 (에베레스트 8천8백48미터)
높이 : 8,848m 위 치 : 네팔과 중국 국경, 쿰부 히말라야 네팔 명은 '사가르 마타',
중국에서는 '초모랑마'로 불리우며 조지 에베레스트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름입니다
초등은 1953 영국의 존 헌트가 이끄는 영국 원정대에 의해 에드먼드 힐러리 (뉴질랜드인)와 년
셰르파 노르 게이 텐징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세계 최고봉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고 고상돈
1977 산악인이 처음으로 등정에 성공했습니다.
2. 케이 투 (K-2)
높 이 : 8,611m 위 치 : 파키스탄 카라코람 발토르 산군 K2는 히말라야의 8,000m급 봉우리 중
가장 아름다운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등반 성공률이 50% 정도로 지극히 낮아서 가장
오르기 어려운 8,000m봉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부르는 K2의 이름은 '초고리'입니다. 초등은 1954년 A. 데지오가 이끄는 7월 31일 아브루찌
릉을 통하여 시도를 해서 L. 라체델리와 A. 콤파뇨니가 초등을 이룩했습니다.
1977년에는 일본이 42명의 등반가를 동원하여 정상등정에 성공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86년 김병준
대장이 이끄는 원정대가 아부루찌 릉을 통해 정상에 올랐습니다.
3. 칸첸중가 (Kangchenjunga)
높 이 : 8,586m 위 치 : 네팔 히말라야 동부 칸첸중가 산군 칸첸중가는 8,586m로 세계 3위의 고봉입니다.
칸첸중가는 티벳어로 '5개의 큰 눈의 보고'라는 뜻이며 네팔인들에게는 최고의 성역으로 간주되는 산입니다.
따라서 현지인들은 꼭대기에 올라서는 것을 극히 꺼린다고 합니다.
주봉은 1955년 찰스 에반스가 이끄는 영국 원정대에 의해서 초등이 되었는데 등정자인 조지 밴드와 브라운은
성역을 밟지 말아달라는 현지인의 간곡한 부탁을 받아들여 정상을 몇 걸음 앞둔 지점에서 등반을 멈추었습니다.
성역으로 간주되는 칸첸중가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은 영국 원정대의 이같은 신사적인 행동은 알피니즘의 구현으로
히말라야 등반사의 한장을 장식하며 등반대의성가를 더욱 드높였습니다.
한국에서는 87-88 동계 칸첸중가 원정대(부산 대륙산악회)가 캐러번 도중 대원 1명이 사망하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등정에 성공하였습니다.
4. 로 체 (Lhotse)
높 이 : 8,516m 위 치 : 네팔 히말라야 쿰부 산군의 중북부 로체는 에베레스트의 위성봉으로 인식이 되어서인지
다른 8,000미터 봉에 비해 등반이 자주 이뤄지지는 않으나 성공률이 매우 낮은 험준한 봉우리입니다.
초등은 1956년 에글러가 지휘하는 스위스 원정대에 의해 5월 18일 이루어졌는데 루이징거와 라이스가 서벽을 경유해서 정상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히말라야의 고봉의 벽중에서 가장 등반이 어려운 곳의 하나로 로체 남벽이 꼽히는데 라인홀트 메스너에 이어 8000미터급 14봉을 모두 오른 폴란드의 예지 쿠크츠카도 이 곳 로체 남벽을 오르던 중 추락사했습니다.
로체는 에베레스트와 인접한 관계로 로체봉 단독 등반보다 에베레스트와 로체를 연결하는 종주등반으로
등정이 시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마칼루 (Makalu)
높 이 : 8,463m 위 치 : 네팔과 중국 국경, 쿰부 산군 동부 마칼루는 그 모양으로 인해 '검은귀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마칼루팽이라고도 불리웁니다.네팔 히말라야에 위치한 마칼루는 오래전부터 여러 원정대가 관찰과 촬영을 거듭했으나
1954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등반이 시도되었습니다.
처음 등정을 시도한 미국 원정대(원정대장 시리)는 7,056미터지점에서 후퇴하였고,다시 몬순기에
불란서의 프랑코 원정대가 북릉으로 7,880미터 지점까지 도달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1955년 봄 다시 J. 프랑코는 9명의 전대원을 3개팀으로 나뉘어 아무런 사고 없이 연속으로 정상에 도달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가을 한국산악회의 허영호씨가 단독으로 등정에 성공했습니다.
6. 초오유 (Cho Oyu)
높 이 : 8,201m 위 치 : 네팔 쿰부 지역과 티베트 자치구 초오유는 '여신이 거처하는 곳'이란 이름을 가진 우아한 산입니다.
네팔쪽의 남면은 상당한 급경사에 장장 2km에 달하는 넓고 긴 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북면은 비교적 완만한
사면으로형성되었습니다. 1954년 오스트리아의 티치가 이끄는 등반대에 의해 초등이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이들은 네팔과 티벳간의 교역로이자 남체 바잘에서 가까운 난파라(Nanpa La, 5716m)를 넘어
북서릉을 통해 무산소 등정에 성공했습니다.
7. 다울라기리 1 (Dhaulagiri 1)
높 이 : 8,167m 위 치 : 네팔 중부, 다울라기리 산군 최고봉 1949년 최초의 항공사진 촬영 이후1950년에서 1959년 사이에 프랑스, 스위스,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가 교대로 일곱 번에 걸쳐 원정을 했으나 모두 8,000미터선 아래서 실패했습니다.
1960년에는 막스 아이젤린이 조직한 스위스 원정대가 북동릉을 경유하여 5월 13일에 초등에 성공했습니다.
다울라기리는 잦은 악천후에 따른 급격한 기후 변화로 위험한 산으로 악명이 높은데,
특히 남벽은 1977년 라인홀트 메스너의 실패 이후 아직도 미답봉으로 남아 있는 극도로 위험한 벽으로 등반인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부산합동대에 의해 가을에 등정에 성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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