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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기들이 비행하지 않는 세계의 비행금지 구역과 이유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5. 5. 13. 07:41

여객기들이 비행하지 않는 세계의 비행금지 구역과 이유

 

지난 수십년 동안 항공 운송은 놀라운 인기를 얻었다. 오늘날 항공 노선은 지구에서 가장 큰 도시들뿐만 아니라 현대 문명의 편안함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진 많은 도시들을 연결한다. 이러한 노선을 구축할 때 항공사들은 주로 수익성을 고려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하늘의 노선은 돈 문제조차도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여객기가 전혀 운항하지 않는 곳이 많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잘 알려진 티베트다.

 

실제로 지구상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항공기가 날지 않거나 적어도 날지 않으려고 하는 장소가 많이 있다. 최소한 민간 상업 항공편은 그렇지 않다. 대다수의 경우 특정 지역에 대한 비행 거부는 경제적 수익성이 없거나 비행 안전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가장 흔하게, 일부 문제가 있는 지역에 대한

비행 거부는 군사적 정치적 이유로 이루어진다: 진행 중인 무장충돌로 인해 그곳에서 비행하는 것이 단순히 위험하다. 오늘날 비행이 심각하게 제한된 장소가 적어도 열 곳 이상 존재한다. 그 중 첫 번째로 예멘, 리비아, 소말리아, 시리아, 이라크(국북부) 및 기타 몇 가지가 있다. 항공사들은 또한 시나이 반도 및 북부 에티오피아와 같은 지역을 좋아하지 않는다.

 

동중국해의 센카쿠 섬과 같은 지구의 지역은 중국, 대만, 일본 사이에 분쟁이 있는 영토로서 별도로 언급할 가치가 있다. 중국은 이 지역 위로의 민간 

항공 비행을 직접 금지했다. 가장 큰 외국 항공사들은 이 지역에서의 군사적이고 정치적인 이유로 인한 긴장 고조의 위협 때문에 이곳을 비행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사실, 이러한 장소의 목록은 오랫동안 계속될 수 있다. 일부 경우에는 현재 활성 갈등이 동결된 장소 위로조차 비행을 권장하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에는 전쟁 중인 국가의 수도로 가는 개별 비행만이 이루어진다.

 

상업 비행에 금지된 또 다른 장소는 지구의 극지인 북극과 남극이다.남극의 경우,그곳을 통과할 수 있는 비행기가 도저히 없기 때문에,그곳에 항로를

개설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지 않는다. 북극의 경우, 상황은 훨씬 더 복잡하다.

첫째,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나라는 오직 다섯 국가다: 캐나다, 미국, 러시아, 덴마크, 노르웨이다.

둘째, 지역을 통과하는 비행은 지구의 자기극 근접으로 인해 솔직히 위험하다. 이로 인해 항공 장비의 고장이나 심지어 실패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수백 명을 태운 상업 비행은 극을 우회한다. 태평양도 비슷한 상황이다. 그 지역을 통과하는 항로는 몇 개 안 되며, 그들 역시 주로 북미에서 하와이나 호주로 또는 북미에서 동아시아로 향한다.

 

마침내, 민간 항공의 또 다른 거의 공백인 지역은 불행한 티벳이다.실제로 비행기는 이 지역뿐만 아니라 히말라야를 넘는 비행도 원칙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순전히 기술적인 문제다.

첫째, 이 지역은 긴급 착륙이 필요할 경우 필요한 인프라가 부족하다.

둘째, 산봉우리로 인해(히말라야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맥) 항공로의 비행 고도가 약간의 고도 차이만 가지고 있어 한편으로는 충돌 위험을 증가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비행기가 높은 난기류 지역에 들어가는 위험이 있다. 여담으로,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비행기는 다른 유사한 산맥을 넘지 않으려

한다. 유일한 예외는 유럽의 알프스로, 공항 간의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 때문이다. 히말라야와 티벳의 경우, 비행기들은 주로 인도 쪽에서 우회 비행을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