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러시아 청년의 2015년 북한 송도원 여름 캠프 경험담 본문

세상만사(국내외 토픽)

러시아 청년의 2015년 북한 송도원 여름 캠프 경험담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4. 7. 5. 16:12

러시아 청년의 2015년 북한 송도원 여름 캠프 경험담

 

10대 시절 북한에서 여름 캠프를 다녀온 한 남성이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15일간의 체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털어놨다.
2011년 이래 3세대 전체주의 지도자 김정은이 통치하고 있는 이 나라는 엄격한 입국 제한으로 악명이 높으며 주민들의 생활 방식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유리 프롤로프는 15살이던 2015년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여행을 떠났다. 

 

*Yuri Frolov는 2015년 15일 동안 북한 여름 캠프에 참석했다.
*송도원 캠프는 1960년 김정은의 할아버지가 공산권 전역의 어린이들간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지었다.
*아이들은 북한 지도자들의 동상을 청소하고 선전 게임을 하도록 강요받았다고 Frolov는 말했다.

 

현재 25세인 Frolov는 어렸을 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에 관한 TV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이라는 국가에 흥미를 느꼈다.
"나는 아주 어렸지만, 이 나라에 대한 나의 인식은 자본주의 이웃들에 의해 포위되어 있다는 것이었다"고 그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Frolov는 이 주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러시아의 페이스북에 해당하는 VKontakte에 로그인하고 Solidarity with North Korea라는 그룹에 가입했다.

 


1.유리 프롤로프(Yuri Frolov)는 15살 때 북한 여름 캠프에서 2주 이상을 보냈다.

그러던 중 그는 놓치기 싫다고 생각했던 기회를 우연히 발견했는데, 그것은 러시아 공산당이 약 300달러를 주고 북한 어린이 여름 캠프인

송도원에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가격에는 비행기 표, 음식, 숙박 및 모든 레크리에이션 시설이 포함되었다.
당시15세였던 그는 부모의 허락을 받은 후,짐을 싸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러시아 극동에 있는 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로 혼자 여행했다.
그곳에서 Frolov는 공산당 간부들과 여름 캠프에 참석할 9살, 10살, 11살의 다른 아이들을 만났다.
"이 dystopia를 보기 위해 북한을 여행한 사람은 나뿐이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해변에 가거나 놀이터에서 저렴하게 놀 수 있는 기회로

보는 것 같았다"고 프롤로프는 설명했다.

 

 

2.2015년 Frolov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떠나 북한 동부 해안에 위치한 송도원 국제아동캠프를 방문했다.

 

송도원 캠프는 1960년 김정은의 할아버지가 공산권 전역의 어린이들 간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세웠다.
보도에 따르면 이 캠프는 1,200명의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으며 수족관, 워터파크, 극장, 해변을 자랑한다고 웹사이트는 밝혔다. 
북한의 동쪽 해안에 있는 캠프에 도착하기 전, 이 호기심 많은 십대 소년은 북한의 수도인 평양에서 이틀을 보냈는데, 그는 그곳에서 "끊임없이 감독을 받았다"고 말한다.
평양에서 Frolov와 다른 아이들은 커다란 김일성 광장과 전쟁 박물관으로 끌려갔는데, 그곳에는 노획한 미군 차량과 1968년에 나포된 미국 연구선 USS 푸에블로와 같은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3.이 캠프는 1960년 김정은의 할아버지가 공산권 전역의 어린이들 간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세웠다.

 

Frolov는 그가 슈퍼마켓으로 끌려갔고 거기서 돈을 쓰도록 "강요당했다"고 말한다.
미성년자 그룹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구매에 대해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았다.
"재밌었던 것은 보드카와 담배를 사기가 정말 쉬웠다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우리 그룹의 몇몇 아이들은 12살밖에 안 됐는데, 북한산 쌀 보드카를 사서 캠프로 가져왔는데, 처음 이틀 밤은 완전히 취해 있었어요."
송도원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중국, 나이지리아, 라오스, 탄자니아 등 다른 나라에서 온 아이들을 만났다.
캠프에는 현지 아이들도 있었지만 프롤로프와 다른 방문객들은 마지막 날에 한 번만 그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이 자신의 경험에 대해 

우리와 이야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의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제안했다.

 

 

4.송도원은 1,200명의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으며 수족관, 워터파크, 극장, 해변을 자랑합니다.

 

25세인 그는 송도원에 있는 동안 해변 나들이, 모래성 쌓기 대회, 수영 등 많은 활동을 했다고 회상한다.
그러나 Frolov의 표현을 빌리자면 전형적인 캠프 경험에서 벗어난 다른 활동들, 혹은 "의식"이 있었다.
"우리는 북한의 전직 지도자들의 동상을 청소해야 했습니다. 어느 날 아침, 우리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기념비를 청소하기 위해 아침 6시에

일어났다.
"우리는 스펀지 같은 것도 없었습니다 — 기념물이 매주 전문적으로 청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저 먼지를 털어내고 있었습니다.

이상했다.
"그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를 세뇌시키려고 했습니다. 우리는 탱크 속의 햄스터인 당신의 캐릭터가 백악관을 파괴해야 하는 컴퓨터

게임을 했습니다."
어린이들은 또한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된 북한 지도자들에 대한 선전 노래를 부르며 콘서트에 참여하게 했다.

 

 

5.Frolov는 참모들이 자신과 다른 아이들을 "세뇌"하려 했고, 자신은 백악관을 파괴해야 하는 게임을 하도록 강요받았다고 말했다.

 

아이들과 전체주의 국가 사이에 소속감을 조성하기 위해 투입된 모든 시간과 노력은 어떤 경우에는 다른 경우보다 더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그의 캠프 동료 중 한 명은 귀환 후 러시아 공산당에 가입했고 "항상 북한에 대한 글을 올렸지만" Frolov의 북한에 대한 관심은 시들해졌다.
"저한테는 그게 효과가 없었어요 — 선전이 너무 직설적이었어요.
"그리고 빡빡한 스케줄에 너무 답답해서 세뇌당할 수 없었어요. 예를 들어, 제가 아플 때면 부모님은 새벽 운동을 거르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음식도 정말 별로였어요. 내가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곤 쌀, 쐐기, 빵뿐이었지요."
송도원에서 보낸 15일 동안 프롤로프는 11파운드(5kg)를 감량했다.

 

 

6. 25세의 이 Frolov는 북한의 전 지도자들의 동상을 청소하기 위해 새벽 6시에 일어나야 했다.

 

이듬해인 2016년, 그는 공산당이 그를 또 다른 "지루하고 비참하며 과도하게 통제된" 경험에 등록했기 때문에 수용소로 돌아갔다.
"복귀는 어리석은 결정이었고, 부모님이 왜 저를 보내셨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완전히 다시 그렇게 할 것입니다. 제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저 북한에 대해 듣고 싶어 할 뿐이다."
러시아 국영 매체 리아노보스티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송도원에 러시아 학생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2022년에 창설된 청소년 운동인 '첫 번째 운동'(Movement of the First)의 의장인 그리고리 구로프(Grigory Gurov)는 캠프의 조건이 "훌륭할 것"이라고 매체에 말했다.

 


7."저에게는 선전이 너무 직설적이었기 때문에 효과가 없었습니다"라고 Frolov는 설명했다.

 

송도원의 웹사이트는 "북한 어린이들이 캠프를 방문하는 것 외에도 러시아, 중국, 태국, 몽골, 멕시코 등에서 매년 16세까지의 외국인 방문객 400명이 추가로 환영받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들의 캠프는 국가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로프 장관은 또 러시아가 교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르텍(크림반도의 청소년 센터)을 포함한 러시아 여름 캠프에 북한 어린이들을 초청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