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세계 유명 지하도시의 출현이유와 생활방식 본문

잡학사전

세계 유명 지하도시의 출현이유와 생활방식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4. 3. 11. 14:14

세계 유명 지하도시의 출현이유와 생활방식

 

역사를 통틀어 인류는 다양한 삶의 장소를 찾고 선택했다. 그리고 대다수의 사례가 지구 표면의 다른 위치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면

때때로 사람들은 정착지를 건설하지 않고 문자 그대로 파헤쳤다. 더욱이, 때때로 이러한 지하 장소의 규모는 실제로 작은 마을과 비교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특이한 건설 프로젝트는 변덕을 위해서가 아니라 완전히 논리적인 이유로 시행되었다.

 

 

사실, 지하 도시는 특정 지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예를 들어, 현대 터키 영토에서 여러 지하 주거지를 찾을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지하도시 Kaymakli이다. 한 지역 주민이 거대한 미로의 입구를 팠을 때 완전히 우연하게 지하도시를 발견했다. 오늘날

지하 단지에는 85미터 깊이의 13층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가와 고고학자들이 이곳을 탐사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고대 지하 도시가 20,000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자유롭게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물론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인프라와 물자를 필요로 했다. 그리고 Kaymakli의 제작자는 성공했다.

우물을 위한 효과적인 환기 시스템이 거기에 설치되었으며 지하 도시의 식수는 문자 그대로 구내 아래에서 흐르는 원천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있었다.

 

 

지하 주거지가 서로 고립되지 않고 연결되었다는 점도 놀랍다. 따라서 동일한 Kaymakli에는 거의 10km 길이의 터널이 장착되어 있으며 같은 수준의 다른 도시로 연결된다. 더 유명한 Derinkuyu와  Kaymakli 두 지하 장소의 연대 또한 인상적이다: 정확한 연대를 확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과학자들은 약 3,000년전에 최초의 주거민들이 그곳에 나타났다고 확신한다.

 

 

그 지역에 지하에 그토록 많은 도시가 출현한 이유는 거주를 위한 동굴이 원래 화산암을 파서 비교적 다루기 쉬웠기 때문에 설명된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경험을 쌓았기 때문에 지하 정착촌은 계속 늘어났다. 다양한 민족이 역사의 여러 단계에서

살았다. 그리고 최초의 동굴이 나타난 이유를 확실하게 결정할 수 없다면, 고대 기독교인들이 동굴을 사용했다는 것은 명백하다.

그들은 신앙에 대한 박해의 두려움 없이 지하 도시에서 살 수 있었다.

 

 

그러나 터키에서만 흥미로운 지하 주거지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탈리아에는 대부분의 역사적인 건물이 동굴로 사라지는 도시가

있는데, 동굴 역시 바위에 움푹 들어가 있어야 했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인 Matera는 그 지역에 응회암 언덕이 있기 때문에

그 모습을 숨기고 있다. 먼 과거에는 이러한 유형의 거주지가 자주 발생하는 군사 충돌 중 오랜 포위 공격을 견디기 위해 가능한 가장 안전한 장소로 절대적으로 정당화되었다.

 

 

또 다른 비슷한 이탈리아 도시는 Orvieto로 응회암 위에 지어졌다. 이 소재의 비결은 작업하기 쉽고 온도를 완벽하게 유지한다는 것이다(압착 화산 모래이기 때문에). 따라서 이탈리아 인들은 생활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사업을 위해 지하 건물을 기꺼이 사용했다.일정한 온도에서 지하에서 좋은 느낌을주는 와인과 올리브 오일을 만들었다. Orvieto주민들은 제 2 차 세계 대전 중 먼 조상들의 아이디어의 기쁨을 경험했다.

수세기 전에 그들은 적대 행위로부터 지하 방으로 피난해서 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