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의 상징적인 건물

꿈꾸는 구름 나그네 2023. 8. 19. 11:44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의 상징적인 건물

포스트 모더니즘은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절충적이고 다채로운 스타일의 건축, 예술 및 공예품으로 오늘날 어떤 형태로든 볼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모더니즘의 대포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 창조적인 건축가들의 마음에서 나온 외침이되었다. 항의의 표시로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민주적이지만 여전히 같은 유형의 건물의 얼굴없는 팔레트에 표현적인 악센트를 추가했으며 역사적인 스타일의 가장 멋진 요소를 사용하여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미묘한

아이러니와 결합했다.

 

*Briefly about the features of postmodernism

처음으로 그들은 1960년대 후반에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도 예외는 아니었다)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은 민주적 의도에도 불구하고 엘리트 주의적이고 배타적인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때로는 기괴하고 겉으로보기에는 완전히 비교할 수없는 새로운 요소가 모더니즘의 단조 로움과 일상에 대한 반응이 되었다. 것은 모든 장르의 창작자들에 대한 생생한 항의였으며, 뿌리 깊은 이상과 대포를 위반하고 치아를 가장자리에 놓는 유리 블록,단순화된 선 및 단색에 빠져 있다.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서 역사적 요소(기둥,현관,아치 등)의 겉으로보기에는 전통적인 요소에서 표현적인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동시에 현대의 독서에서는 유머 감각이 없었지만 미묘한 아이러니도 있었다.

 건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요 특징으로는  삶과 훨씬 더 패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표현되어 왔으며 여전히 업데이트된 형태로만 표현되고 있다.

• 밝은 색상. 밝은 파스텔 색상에서 시작하여 내부 및 외부 장식에 사용되는 네온 색상으로 끝난다.

• 클래식 모티프를 적용.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고전 건축의 언어를 사용하여 현대적인 해석과 혁신적인 재료에 대한 

적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 다양한 재료와 모양. 부조리 한 것의 터무니없는 조합은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의 주요 하이라이트가 되었으며,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특이한 모양과 재료 조합을 능숙하게 사용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한다. 어떤식으로든 절충주의를 인식하고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그러한 구조를 알아 차리지 않고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우스운점.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항상 그들이 초대하는 것처럼 기발한 눈에 띄는 건물을 만들려고 노력해 왔다.

무관심한 관중은 없다.

 

 

1. Binoculars Building by Frank Gehry (Los Angeles, USA)

1991년 Frank Gehry가 광고 대행사 Chiat/Day를 위해 설계한 로스앤젤레스 교외의 새 본사는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

비평가와 전문가를 포함하여 준비되지 않은 대중에 대한 그러한 특별한 항의는 진정한 충격이었으며 여러 수준에서 오랫동안 논의되었다. 외관을 감안할 때 쌍안경 빌딩의 비공식적인 이름을 받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프로젝트 자체는 Chiat / Day Building이라고 한다. 건물은 세 개의 개별 구조가 결합되어 있으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보행자 입구와 회사 차량 진입로를 여는 거대한 쌍안경이다. 제작자는 디자이너 Kusje van Bruggen과 Claes Oldenburg이지만 아이디어는 Gehry의 것이었고 그만이 연극적이고 유머러스한 디자인을 생각해 낼 수 있었다.

쌍안경 빌딩은 광고 대행사가 이사 할 정도로 인기가 높고 수요가 많아졌으며 특별한 본사를 사무실 공간으로 임대하기

시작했다. Frank Gehry의 걸작은 2011년부터 회사의 본사가되기 시작하면서 구글을 빠르게 끌어 들였다.

 

2. SIS Building by Terry Farrell (London, UK)

포스트 모더니즘 이론의 선두 주자인 건축가 Terry Farrell은 SIS 건물 (런던 시민들에게 MI6 건물, 레고 랜드, 지구라트 및 복스 홀 트롤 로프로 더 잘 알려져 있음)의 디자인으로 영국 포스트 모더니즘의 절정에 이르렀다. Vauxhall의 템스 강 남쪽 기슭에 우뚝 솟은 크림색 돌과 녹색 창문의 기발한 건축 앙상블은 항상 관심의 중심이었다. 그런데 Farrell이 마야와 아즈텍 사원에서 빌린 특별한 디자인은 건물을 보는 어느 쪽에서나 주목을 끌고 있다.

그것이 밝혀 졌을 때, 개발자의 계획과는 달리 피라미드 형태로 접히고 60야외 테라스, 3중 방탄 유리가있는 녹색 창문,

현재 비밀 정보국 (Secret Intelligence Service)이 소유한 다단계 요새를 형성하는 블록을 축적하여 건물 자체에 관계없이 앙상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처음에는 이 프로젝트가 일종의 "도시 마을"인 비즈니스 센터를 수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나중에는 정부에 의해 구입되어 SIS의 요새로 변모했다.

 

 

3. Public space Piazza d'Italia by Charles Moore and Perez Architects (New Orleans, USA)

1970년대 후반, 건축가 Charles Moore는 뉴올리언스시에 대부분의 도시 주민들이 이탈리아의 뿌리를 상기시키기 위한

공공 광장(Piazza d'Italia)을 설계하도록 의뢰했다. Moore는 지역 건축가 Perez Architects와 협력하여 트레비 분수, 거대한 콜로네이드, 시계탑, 로마 사원 등 잘 알려진 여러 고전 공공 건물의 가장 표현적인 요소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모아 정물처럼 배열했다. 그는 이러한 물건을 자신의 취향과 현대적인 재료의 도움으로 양식화하여 지역 사회에서 전례없는 반향을

일으켰다. 괴상한 무대의 2차원 풍경을 연상시키는 광장은 비평가들과 뉴올리언스 거주자를 아주 오랫동안 괴롭혔다.

 

 

4. Concert Hall of the Berlin Philharmonic by Hans Scharun (Berlin, Germany)

Berlin Tiergarten외곽에서 독일 건축가 Hans Scharun은 1960년대초 제 2 차 세계 대전 중 파괴된 베를린 Berlin Philharmonic콘서트 홀을 대체 할 예정인 사소한 금속 건물을 설계했다. 그것은 도시의 전통적인 계획에 어긋나는 첫 번째 대상이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 외관 디자인에 대한 특별한 결정은 내부 공간의 구성에 기여했다. 메인 홀의 드라마틱한 파사드 천장 아래에는 중앙에 위치한 무대가 주변 홀의 모든 방향으로 사운드를 투사할 수 있다. Mies van der Rohe (1968)와 잔인한 주립 도서관 (1978)이 디자인한 New National Gallery를 포함하여 대담한 건축 이웃이 곧 이 지역에 나타났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5. Bonnefanten Fine Art Museum by Aldo Rossi (Maastricht, Netherlands)

Aldo Rossi는 1995년 Maastricht에서 포스트 모던 장르를 다른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Bonnefanten Museum of Fine Art에 대한 그의 디자인은 산업 디자인의 영향을 강조한다. 이것은 오래된 건물이 여전히 보존되어있는 도시의 역사적인 공장

지구에 새로운 구조를 유기적으로 맞출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돔형 원통형 건물은 전통적인 17세기 네덜란드 건축 양식과 함께 뫼즈 강 유역에 포스트모더니즘의 등대 역할을 했다.건물 자체의 비 전통적인 형태는 전시 공간에서 유능한 조명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되었으며 어떤 식 으로든 그러한 시설의 레이아웃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6. Cultural Center Pampidou-Metz by Shigeru Ban (Metz, France)

Center Pompidou-Metz - 현대 미술 샘플이 수집된 사각형의 밝은 물체는 건축에 대한 특별한 접근이 필요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 건축가 Shigeru Ban가 제안한 대담한 프로젝트가 선택되었는데, 이는 주최자의 아이디어를 가장 잘 반영하고 환경 (도시 공원에 위치)과 조화를 이루었다. 건물의 주요 특징이 된 특이한 급상승 지붕 (일부는 중국 모자와 비슷하고

다른 일부는 외계인 우주선과 비슷함)과 다양한 볼륨과 재료로 구성된 다층 구조로 인해 문화 센터는 키메라처럼 보인다. (이 경우 박물관과 미술관 사이)

 

 

7. Dubai Opera House by Janus Rostock (Dubai, UAE)

Janus Rostock가 디자인한 Dubai Opera는 현대 포스트모더니즘 비전의 가장 인상적인 예이다. 부르즈 칼리파, 두바이 분수, 두바이 몰과 같은 메가 명소 옆에 위치한 두바이 중심부에 위치한 장엄한 건물은 다행스럽게도 (매우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전혀 길을 잃지 않았다. 반대로, 건물의 국가적 풍미, 인상적인 구조를 강조하고 전통적인 도우 보트의 모양을 반복하는 것은 이러한 컬트 대상이었다. Dubai Opera의 멋진 로비가 완벽한 배경이 되는 반면, 방문객들은 여전히 도시의 군중과 어울리고 다른 광경에 주의가 산만해진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이 독특한 장소의 문턱을 넘을 때까지 발생한다.

 

 

*Iconic examples of postmodern architecture

The postmodern building of the shopping center Haas House, which has become an ornament of one of the central streets of Vienna, was 

designed by Hans Hollein (Austria).

The Lippo Center Complex office center is an impressive example of postmodern style adapted to the needs of the metropolis (Hong Kong).

 

Designed by Daniel Libeskind, the postmodern building of the Contemporary Jewish Museum is an architectural marvel of irregular shape covered in color-changing panels (San Francisco, USA).

 

Centro Colombo, the largest shopping complex on the Iberian Peninsula, reflects the postmodernists' predilection for unexpected designs, 

colors and the combination of the incompatible (Lisbon, Portugal).

Les Espaces d'Abraxas, a post-modern residential complex recognized as an "inhabited monument in the new city" Marne-la-Vallee (France).

For some, the Stacked House Hotel is a sparkling miracle, while others consider it a thorn in the eye (Netherlands)